오라클 클라우드의 컴퓨터를 평생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회원 가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홈페이지 접속하기
검색 엔진에 “오라클 클라우드”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한다.
> 오라클 클라우드 사이트 바로가기
회원 가입 절차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솔루션을 탐색할 수 있으며, 최신 업데이트와 제공하는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사이트에서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계정 정보 입력 및 이메일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국가/지역, 이름, 성, 전자메일을 입력하고 ‘내 전자메일 확인‘을 누르면
입력한 이메일에 인증 메일이 도착해있을 것이다.
이메일을 확인하여 인증을 진행하자.
계정 정보 세부 입력
이메일 인증이 끝나면 새로운 팝업 창에 다시 회원 가입 입력 양식이 뜰 것이다.
정보를 입력해주자.
주소 정보 입력
이용 약관 체크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해 보자.
이번에는 주소 정보를 입력한다.
- 주소
- 주소 행1 : 주소의 도로명을 적어준다.
- 이외의 주소는 선택사항이다.
- 구/군/시 : 주소의 구/군/시를 입력한다. (예: 서구, 중구, 남구, 북구, 동구 등)
- 도 : 주소의 지역을 입력한다. (예: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
- 우편 번호 : 위의 ‘주소 행1’에서 적은 주소의 우편 번호를 확인하여 적는다.
- 우편 번호를 모를 경우, 네이버나 검색엔진에 ‘우편 번호’라고 적으면 자신의 우편 번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전화 번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다. 주의 할 점은 앞의 010의 0을 생략하여 입력해야 한다.
- 예시) 010-1234-5678 > +82 1012345678
결제 수단 등록
주소 정보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결제 수단을 등록하는 창이 뜬다.
우리는 무료로 사용할 것이지만, 오라클 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결제 수단을 등록해야 한다.
만약 아마존의 AWS를 사용했던 사람이라면 결제 수단 등록에 주춤할 수도 있다.
AWS를 사용할 때에는 결제 수단을 등록하고 이런 저런 이유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갑자기 과금 폭탄을 맞는 경우도 더러 있었거나 주위에 이런 이야기를 들어봤을 테니 말이다.
다행히도 오라클 클라우드는 괜찮다.
등급 자체가 무료 등급이기 때문에 과금 자체가 될 일이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결제 수단이 등록이 되면 해외 결제로 몇 달러가 결제 되었다고 문자가 올텐데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이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며,
결제가 되는 즉시 바로 결제 취소가 되고 결제 금액 만큼 다시 환불된다.
결제 수단 등록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내 무료 체험판 시작하기’ 버튼과 함께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축하한다. 이제 당신도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내 무료 체험판 시작하기’를 누르면 가입을 완료하자.
로그인해보기
홈페이지에서 클라우드 계정 이름을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한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이메일 주소가 아닌 클라우드 계정 이름을 입력해야 한다.
로그인 2단계 보안 인증 방법을 선택하라고 나온다.
휴대폰에 ‘Oracle Mobile Authenticator’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고,
화면에 나타난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찍으면 2단계 인증이 완료된다.
앞으로 로그인할 때마다 등록한 모바일 기기에 로그인을 허용할지 거부할지 알림이 뜨며,
허용을 할 경우에만 로그인할 수 있다.
보안 인증 절차를 지나서 로그인을 하면 오라클 클라우드 콘솔 화면에 접속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