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는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인 컨테이너에 담아 배포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관리를 단순화해주는 도커는 개발 환경을 훨씬 쉽고 빠르게 만들어준다.
도커를 통해 개발 환경과 운영 환경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ASP.NET Core 개발, 데이터베이스 환경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커를 활용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윈도우 환경에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려 한다.
0단계: 도커(Docker)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 도커는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라는 독립된 공간에 담아 실행시키는 도구이다.
웹사이트나 앱을 개발할 때, 개발 환경 설정은 필수이다.
하지만 복잡한 환경 설정 과정은 종종 개발자들을 좌절시키곤 한다.
게다가 개발자의 컴퓨터에서는 잘 작동하던 프로그램이 다른 환경에서는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도 허다하다.
도커 컨테이너는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작동되도록 설계되었으며 높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또한,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와 의존성 파일들을 컨테이너 안에 담아 배포한다.
따라서 복잡한 설정 과정 없이 누구나 동일한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상 머신(VM)과 달리 가벼운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즉, 개발자들의 삶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1단계: WSL 2 다운로드 및 설치
윈도우 환경에서 도커를 사용할 때 ‘WSL2‘를 설치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도커 데스크톱은 일반적으로 WSL2를 기반으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커보다도 WSL2이 무엇이고 먼저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WSL2란?
Windows Subsystem for Linux 2의 준말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WSL의 두 번째 버전이다.
별도의 가상 머신 또는 이중 부팅 없이 윈도우에서 리눅스 환경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리눅스 실행 파일을 실행할 때 성능이 향상되고 더 높은 호환성을 제공해준다.
윈도우 10 이상일 경우, 명령 프롬프트(CMD) 창을 열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그럼 WSL2를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게 된다.
- 만약 명령어로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WSL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운로드를 받고 직접 설치를 해주자.
- > WSL 리눅스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wsl --install
SQL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검색창에 “WSL“을 입력하고 펭귄 모양 아이콘을 찾아보자.
펭귄 아이콘이 보인다면 WSL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 만약 WSL 1이 설치되어 있다면?
명령 프롬프트에 “wsl –update” 명령어를 입력하면 WSL 2로 업데이트 된다.
2단계: 도커 데스크톱 다운로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도커를 컴퓨터에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 도커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윈도우용 도커를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 윈도우용 도커 데스크톱(Docker Desktop)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 여기서 잠깐!
도커 데스크톱 프로그램은 직원 250명 이상, 혹은 연 매출 1000만 달러 이상인 경우,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면 유료 구독이 필요하다.
학생이거나 위에 상응하는 조건이 아닌 경우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3단계: 도커 데스크톱 설치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찾아 실행한다.
- 설치 과정 중에 “WSL 2” 기능을 활성화하라는 설정이 표시된다.
- 이 옵션은 도커가 윈도우에서 보다 더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것으로 활성화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 ‘Use WSL 2 instead of Hyper-V (recommended)‘에 체크를 하고 ‘OK‘ 버튼을 누르자.
- 설치가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눌러 설치를 마친다.
❓ ‘Use WSL 2 instead of Hyper-V’ 옵션에 대한 부가 설명
Hyper-V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가상화 플랫폼으로,
윈도우 환경에서 여러 가지 가상 머신(VM)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Hyper-V를 사용하면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운영 체제를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관리, 소프트웨어 테스트, 개발 환경 설정 등 다양한 목적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이 글은 WSL2를 통해 도커를 이용하여 운영 체제에 독립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가상 머신(컨테이너)을 Hyper-V 대신 WSL2를 이용하여 도커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4단계: 도커 실행 및 서비스 약관 동의
설치가 완료되고 도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 윈도우 검색창에 “Docker Desktop“을 입력하고 실행한다.
- 도커 데스크톱이 실행되면 오른쪽 하단 작업 표시줄에 고래 모양의 도커 아이콘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Docker Desktop is stopped”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을 것이다.
- 도커를 처음 실행하면 서비스 약관에 동의해달라는 창이 뜬다. ‘Accept(동의)‘ 버튼을 눌러 약관에 동의해준다.
5단계: 도커 사용을 위한 이메일 로그인 및 설문 확인
- 서비스 약관에 동의를 하면 이번에는 도커에 이메일 로그인을 할 것인지 물어본다.
- 이메일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도커 계정 혹은 깃허브, 지메일을 이용하여 계정을 생성해주거나 Skip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 다음 단계에서는 설문 관련 내용(Welcome Survey)이 출력된다.
- 내용에 알맞게 답하거나 이번에도 Skip을 눌러주자.
6단계: 도커 설치 완료 확인
윈도우 컴퓨터에 도커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을 것이다.
명령 프롬프트(CMD)창을 열어 “docker –version” 명령어를 입력해보자.
버전 정보가 출력된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도커 데스크톱을 실행해보자.
도커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제부터 도커를 이용하여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