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아무리 정성 들여 써도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쉽다😩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검색 결과 상단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필수이다.
SEO는 여러 요소를 포함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Slug’(슬러그)에 대해 알아보자.

Slug, 슬러그란?

Slug는 웹 페이지 주소(URL) 중 도메인 이름 뒤에 붙는 글의 제목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부분을 말한다.
웹 페이지 주소를 보면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짧은 단어들의 조합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주소창에 보이는 URL 중 도메인 주소를 제외하고 페이지를 특정하는 부분,
바로 이 부분이 슬러그(Slug)이다.

예를 들어, 현재 글의 주소를 봐보자.
https://eunbyeol.co.kr/blog/web-master/seo-optimization-slug” 에서
/seo-optimization-slug 가 바로 슬러그에 해당한다.

Slug, 왜 중요할까?

슬러그는 단순히 웹 페이지 주소의 일부가 아니다.
이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검색 엔진에게 키워드 알려주기

슬러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검색 엔진에게 글의 주제를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웹 페이지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 클릭률 상승의 가능성 늘리기

명확하고 간결한 슬러그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눈길을 사로잡아 클릭을 유도하고, 웹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기억하기 쉬운 슬러그로 주소 공유 및 링크의 용이성 상승시키기

간단한 슬러그는 사용자에게 기억하기 쉽고 공유하기에도 편리하다.
어렵게 길게 써져있는 주소보다는 간결하게 3 ~ 5 단어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슬러그 최적화, 어떻게 해야 할까?

Slug 설정, 이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

핵심 키워드 포함
Slug에 글의 주제를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를 포함시킨다.
예시) "seo-optimization-slug"

간결하고 명확하게
너무 길거나 복잡한 슬러그는 피해야 한다.
만약 너무 길다면 핵심 단어만 남기고 줄이는 것이 좋다.

불필요한 단어 제거
‘a’, ‘the’, ‘and’와 같은 불필요한 단어는 과감히 삭제하여 간결함을 유지한다.

숫자 사용은 신중히
숫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생각해보자.
시간이 지나면 변경될 수 있는 정보는 슬러그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이픈(-)으로 단어 구분
단어 사이는 공백 대신 하이픈(-)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 소문자 사용
슬러그는 대부분 소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중복은 NO!
다른 글과 슬러그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 예시를 통해 알아보기

좋지 않은 슬러그
https://eunbyeol.co.kr/blog/10월-27일-seo-optimization-slug
➡️ 날짜는 불필요, 너무 길고 핵심 내용이 드러나지 않음

🆗 좋은 슬러그
https://example.com/blog/seo-optimization-slug

마무리

Slug 설정은 SEO에서 작지만 큰 차이를 만드는 요소이다.
이 글은 내가 활용하기 위해서 공부할 겸 작성하기도 하였지만 ^^;
다른 분들도 슬러그를 잘 활용하여 사이트의 글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블로그 성장도 이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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